증기터빈 우회계통 설계 안내서(ET_STBS:20180501)

증기터빈 우회계통의 국내 설계 기준을 제시하기 위한 설계 안내서입니다.  

증기터빈 우회계통을 설계하는 엔지니어들의 안내서가 될 수 있도록 발전소 기동에서부터 정지까지의 전 운전 과정에서 증기터빈 우회계통의 기능을 설명하며, 증기터빈 우회계통의 각 설계 변수들을 결정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더불어 증기터빈 우회계통에 영향을 미치는 복수기 덤프튜브의 설계 요소들에 대한 설명과 함께 증기터빈 우회계통 설계 예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미국 EPRI 의 CS-2251에서 제시하는 덤프튜브 오리피스의 유량 계산식의 오류를 지적하고 수정 식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Engsoft 발전 연구소에서는 발전소 엔지니어링 플랫폼을 만들 계획입니다.

Engsoft 발전 연구소에서 구상하는 엔지니어링 플랫폼은, 일정 수준의 설계 지식을 가지고 있는 엔지니어가 작업을 하면 항상 동일한 품질의 최선의 설계 성과물이 자동으로 생산하는 엔지니어링 서버(server)이며, 서버에서 설계 작업을 하면 설계 경험이 자동으로 축적되는 데이터베이스 기준의 서버입니다.   현재 국내 EPC 회사들이 현재의 수준에서 한단계 더 나아가려면 반드시 구축해야 하는 것이 엔지니어링 플랫폼이라고 생각합니다.   

엔지니어링 플랫폼은 표준 발전소들에 기반하여 구축할 계획입니다.

엔지니어링 플랫폼을 모든 그리고 어떠한 발전소도 설계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구축할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해서도 안됩니다.   엔지니어링 성과물 생산 자체로 모든 작업이 완료된다면 모르겠지만, 엔지니어링 성과물은 발전소 EPC 건설 단계에서부터 발전소 운영 단계까지 사용되는 자료이기 때문에 그 성과물을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이 잘 알고 있는 성과물이어야 합니다.  사용하는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는 성과물인 경우에는 그 사용 과정에서 설계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여러가지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발전소 설계를 매번 다르게 하는 경우에는 엔지니어링 성과물 자체의 품질도 일정하게 유지하기가 어려우며 기술 및 자료 축적도 매우 어렵게 됩니다.   그래서 엔지니어링 플랫폼은 일정한 표준(standard) 발전소 다른 말로 표현하면 참조(reference) 발전소들에 기반하여 구축할 계획입니다.   표준 발전소 구축은 초초임계압(ultra-supercritical) 발전소와 최신 기종의 가스터빈을 사용하는 복합화력 발전소에서부터 시작할 계획입니다.

엔지니어링 플랫폼 구축은 증기터빈 우회계통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증기터빈 우회계통 설계 안내서는 그 시작점입니다.   설계 안내서 작성 이후에는 설계 소프트웨어 개발, 표준 P&ID 작성, 데이터베이스 작성 순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그 이후 계획은 그 다음에 다시 구상할 계획입니다.

엔지니어링 플랫폼 구축과 함께 교육도 병행할 계획입니다.

교육은 지식의 전달이 주목적이기는 하지만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합니다.   교육을 통해서 Engsoft 지식 및 소프트웨어 사용자들과 소통을 하고자 하며, 그 소통을 통해서 좀 더 나은 지식과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오는 9월에 증기터빈 우회계통 설계에 대한 교육을 실시합니다.

증기터빈 우회계통 설계 안내서는 아래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증기터빈 우회계통 설계 교육 신청은 "교육 > 교육 신청하기" 에서 신청해 주기 바랍니다.

증기터빈 우회계통 설계 안내서 (ET_STBS:20180501) 다운로드